Pages

12.13.2008

시간의 과학적 사용

TIME지에 게재된 시간과학 연구결과에 따르면, 어떤 생활형인가에 따라 효과적인 삶을 영위하는 시간대에 큰 차이가 있다. 따라서, 이에 맞추어 시간표를 짜고 생활한다면 더 효율적인 성과를 거두는 인생을 살지 않을까 생각된다.

당 신이 아침 8시에 일어나서 자정에 자는 올빼비(Night Owl)형이라면, 오전 10-12시가 가장 창조적인 시간이며, 낮 12-1시, 저녁 6-11시가 어려운 작업들을 잘 처리할 수 있는 시간대에 해당한다. 오전 8-10시와 오후 2-3시는 집중하기 어려운 시간이며, 오후 3-6시는 전환기에 해당한다.

한편, 당신이 새벽 5시반에 일어나 저녁 10시에 자는 아침(Morning Person)형이라면, 아침 6-8시가 가장 창조적인 시간이며, 오전 8-12시 반과 오후 2시반-4시반이 어려운 작업들을 잘 처리할 수 있는 시간대에 해당한다. 아침 5시반-6시와 오후 12시반-2시반, 그리고 저녁 8-10시는 집중하기 어려운 시간이며, 오후 4시반-8시가 전환기에 해당한다.

창 조적인 시간대는 창조적인 사고와 아이디어 개발에 가장 효율적이며, 어려운 작업(problem solving)을 잘 처리할 수 있는 시간에는 두뇌가 깨어 집중을 하기에 적합하므로 그 날의 과업을 처리히면 좋다. 집중하기 어려운 시간에는 휴식을 취하든지 집중하지 않고도 할 수 있는 쉬운 일을 하면 좋고, 전환기는 하루 일과에서 신체가 다시 회복(rejuvenation)되는 시간이므로 일상적인 일이나 독서, 예술 감상, 게임 등 두뇌를 다시 신선하게 만드는 일이 적합하다고 한다.

하루 일과에서 가장 결정적인 시간은 오전 9시, 오후 1시반, 5시, 그리고, 취침전이라고 하는데, 오전 9시에는 두뇌가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준비가 완료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하루에서 가장 활력적인 두뇌 영양을 제공하는 아침을 거르지 말아야 한다. 오후 1시반에는 체온이 최저치로 떨어지고 정신도 쉬려고 하기 때문에 무리해서는 안 되며 중요한 일을 하지 말아야 한다. 오후 5시는 운동에 가장 적합한 시간이다. 오전에는 신체기관의 협동이 원할하지 않고 저녁은 수면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취침전에는 소화작용의 부담으로 인해 고질의 수면을 방해할 수 있는 간식 섭취를 피하고 조용한 수면 준비가 필요하다.

기 상과 취침 시간에 차이가 있으면, 먼저 두 유형중 어디에 속하는지를 판단한 후, 자기 상황에 맞추어 추정하면 될 것이다. 비록 우리 마음대로 시간을 배정할 수 없는 현실이 있지만 가능한 한 시간과학을 참고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이다. 하나님이 창조하신 우리 몸은 실로 오묘하고 정확하여 그에 순응하면 건강하고 효율적인 삶을 살 수 있다.

From 이정석 목사님
http://www.unaecclesia.blogspot.com/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