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인간으로 존재한다는 것은 그가 하나의 존재라는 사실과 그가 어떤 방식으로 존재하고 있는가 하는 사실을 지각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인간이 된다는 것은 그의 존재를 존재 자체에 개방하는 것이다."
Loder, J. (1981), p. 116
-------------------
내가 존재한다는 것은 내가 왜,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존재하고 있는가를 끊임없이 묻고 있다는 의미이다. 다시 말하면 나는 끊임없이 내 내면적 자아와 나를 둘러싸고 있는 삶의 환경에 대해 의미를 부과하고 그 관계를 설명하며 더 가치있고 의미있는 관계를 구성하기 위해 투쟁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는 고민하고 투쟁한다, 따라서 나는 존재를 확인한다.
존재의 의미를 위해 투쟁이 필요한 이유는 자아와 환경이 존재를 파괴하며 무의미하게 만드는 죽음의 실체로 작용하기 때문이며 이 "제 3의 힘"을 극복하기 위한 인간영혼의 투쟁은 바로 "제 4의 힘"을 갈망한다. 나는 갈망한다, 따라서 나는 존재를 소망한다.
제 4의 힘은 죽음을 극복하며 뒤틀려진 세계와 자아를 재구성하는 새로운 질서와 새로운 의미를 부여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제 4의 힘을 통해 나는 존재하기를 포기하지 않으며 존재를 확신한다. 따라서 나의 존재는 비존재를 극복하고 존재를 영속화할 수 있는 추동력을 얻는다. 나는 제 4의 힘을 믿는다, 따라서 나는 존재한다. 영원히.
bk
No comments:
Post a Comment